볼린저 밴드

볼린저 밴드 이용해 주식 매수, 매도 시점 판단하기

주가를 예측하는 수없이 많은 평가 방법 중 볼린저 밴드 지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지표를 이용하면 주식의 매수, 매도 시점을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 정의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는 존 볼린저(John Bollinger)가 개발하였습니다. 다양한 주가 흐름에 대한 통계를 근간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기술적 분석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매매기법으로 주가의 변동이 표준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가정하에 주가의 위아래에 밴드를 설정한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볼린저 밴드 모습
삼성전자의 볼린저 밴드

볼린저 밴드 구성

밴드의 윗 경계를 upper band, 아래쪽 경계를 lower band라고 합니다. 그리고 밴드의 중간은 20일 이동 평균선으로 구성됩니다.

표준 볼린저 밴드 공식

앞서 말씀드린 볼린저 밴드를 구성하는 요소를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상단 볼린저 밴드(Upper Band) = 중간 볼린저 밴드 + (표준편차 × 2)
  • 중간 볼린저 밴드 = 종가의 20일 이동평균
  • 하단 볼린저 밴드(Lower Band) = 중간 볼린저 밴드 – (표준편차 × 2)

볼린저 밴드 읽는 법

볼린저 밴드는 주가의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하여 주가의 상대적인 고점(상단 밴드)와 상대적인 저점(하단 밴드)를 그래프화 하여 보여줍니다.

셀트리온 주가에 대해 볼린저 밴드를 만들어 봤습니다.(2020년 1월 2일 이후 주가)

통계적으로 봤을 때 평균값 ± (2 × 표준편차)에 표본값이 있을 확률이 95.4%이므로 주가가 볼린저 밴드 내부에 있을 확률 또한 95.4%입니다.

주가가 볼린저 밴드 상단 근처에 있다면 상대적인 고점이라고 볼 수 있고 밴드 하단에 있다면 상대적인 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밴드폭이 넓다면 변동성이 크다는 의미이고 밴드폭이 좁다면 변동성이 작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로 보는 상대적 고점과 상대적 저점
볼린저 밴드

볼린저 밴드에 대한 오해

이 밴드를 이용한다면 주식의 매수, 매도 시점을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이 자체가 매수, 매도 신호가 되지 않습니다. 존 볼린저는 볼린저 밴드를 이용한 세가지 매매기법(변동성 돌파, 추세 추종, 반전)을 별도로 제시하였습니다.

볼린저 밴드를 이용한 매매기법

변동성 돌파

변동성 돌파 기법은 주가가 상단 밴드를 상향 돌파할 때 매수하고 하단 밴드를 벗어날 때 공매도하는 방식으로 일반인들이 사용하기 어려운 방법입니다.

추세 추종

추세 추종은 주가가 상승할 때 매수하고 하락 추세에서는 매도하는 기법으로 주가가 볼린저 밴드 상단에 접근하고 지표가 강세일 때 매수, 주가가 밴드 하단에 접근하고 지표가 약세일 때 매도 하는 방법입니다.

반전

반전 기법은 주가가 반전하는 지점을 찾아내 매수, 매도 하는 기법입니다.

주가가 밴드 하단에서 W형 패턴을 나타내고 강세를 보일 때 매수하고 상단 밴드에서 태그(tag)가 일이나면서 약세 지표가 보일 때 매도하는 기법입니다.

주의사항

맨 처음 언급하였듯이 볼린저 밴드는 표준 정규분포 확률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확률은 그러할 경향이지 늘 정답은 아닙니다. 이를 이용한 매매기법을 정확히 익혀 투자에 활용하셔야 합니다.

단순히 밴드 상단에서 매도하고 밴드 하단에서 매수하는 방식은 잘못된 방법임을 강조하여 말씀드립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