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려면 불효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

자수성가한 부자들 또는 어떤 분야에서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꽤 많은 비율로 이렇게 말합니다.

성공과 불효는 어떤 관계이며 왜 효자가 아닌 불효자가 되어야 하는가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이 말의 속뜻을 살펴보고 성공에 필요한 요소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읽어보면 좋은 글 : 내가 본 부자들의 특성

성공을 위해서는 불효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

여기서 말하는 불효자란 부모님의 속을 썩이는 일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짜 의미는 부모님의 바램과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모님의 착하고 반듯한 자녀가 되기를 거부하다

예를 들면, 우리 부모님들은 자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고 좋은 대학을 나오고 좋은 회사를 들어가서 성실히 봉급받고 살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성공에 뜻을 둔 자식은 부모님의 이 뜻에 반하는 삶을 삽니다.

공부보다는 사업에 뜻을 두거나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 보다는 창작 활동에 더 열을 올리거나, 좋은 회사에 들어가려고 시도도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좋은 대학과 좋은 회사가 본인들의 꿈을 이루는데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모님들이 보기에는 자녀들이 뜬구름을 잡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기만 합니다.

그럼에도 이 자녀들은 부모님의 바램을 단 한번도 들어줄 생각이 없습니다. 본인들의 생각을 꿋꿋하게 고집합니다. 덕분에 꽤 오랫동안 부모님께 용돈을 타다 써야 하고 다른 또래 집단과 비교도 당해야하지만 이들은 오직 자신이 꿈꾸는 성공에만 열을 올립니다.

불효자죠.

한번쯤 부모님의 바램대로 살아줄 법 한데 전혀 양보가 없습니다. 진짜 성공의 위치에 오르기 전까지는 계속 부모님의 걱정거리가 될 예정입니다.

성공을 원한다면 부모님의 말을 듣지 말라

자녀 입장에서 보겠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 성공하고 싶은 자녀가 있습니다. 코딩하는 걸 좋아하고 이걸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매번 컴퓨터 앞에 앉아 코드를 짜고 마케팅을 준비해 봅니다.

그러나 이 사람의 부모님은 컴퓨터 전공자도 아니고 이걸로 성공해 본 적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자녀는 부모님의 조언을 귀담아 들어야 할까요? 좋은 회사에 들어가고 공부 열심히 하라는 조언이 정말 도움이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부모님의 말씀을 듣는 순간, 자신의 꿈을 포기하게 됩니다.

내가 귀 담아 들어야 할 것은 내가 원하는 분야에서 이미 성공한 사람의 말(조언)입니다. 물론 부모님의 걱정과 우려는 잘 알고 감사한 일입니다. 그러나 내가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큰 성공을 얻겠다고 마음 먹었다면 내가 말을 들어야 할 사람은 부모님이 아니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성공한 사람입니다.

다른 예를 들어볼까요? 연예인으로 큰 성공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은 어떨까요? 연예인이나 관련분야 종사자가 아닌 부모님의 말을 들어야 할까요?

아니죠. 부모님은 나에게 사랑은 줄 수 있을지언정, 내가 연예인으로써 꿈을 이루는 방법을 주지는 못합니다. 이미 성공한 연예인이나 연예 산업 종사자의 조언이 필요할 뿐입니다.

그렇기에 내 꿈을 이루고 싶다면, 내가 꿈꾸는 분야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부모님의 뜻에 반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불효자가 되어야 합니다.

부모님의 사랑에는 내가 성공한 뒤에 보답하자

부모님의 뜻에 반한다 하여 내가 부모님을 사랑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님이 내 뜻과 다른 조언을 한다고 해서 부모님이 날 사랑하지 않는 것도 아니죠.

우리는 이 사랑에 보답을 할 것이며 그 방법 중 하나는 내가 성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목숨걸고 성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 성공으로 부모님과 내 가족에게 보답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일시적 불효자가 되어 부모님의 뜻을 거부하고 나보다 먼저 성공한 사람을 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