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체크카드 추천 및 선택 1순위 요인

체크카드를 쓰는 이유

아마 여러분들은 많은 재테크 전문가 또는 서적을 통해서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써야 한다고 얘기를 들어왔을 것입니다.

그 주장을 요약하자면, 신용카드는 빚이기 때문에 신용카드로 쓰는 비용을 매달 충분히 갚아나갈 수 있다면 상관없지만 자칫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그렇지 않겠지만 신용카드가 무분별한 소비를 조장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소비가 가능한 장치가 카드이기 때문입니다.

체크카드 사진

이에 반해 체크카드는 신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 않고 체크카드와 연계된 통장내 예금을 기반으로 합니다.

통장에 예금이 있어야만 결제가 가능한 체크카드는 계획적인 소비를 가능하게 합니다. 그래서 가능한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쓰라고 얘기하는 것입니다.

체크카드 중에서도 어떤 카드를 써야 하는 것이 현명한 것인지 궁금해진 분들이 계실텐데요. 체크카드 추천 및 선택에 있어 1순위로 고려해야 하는 것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체크카드 추천 가장 중요한 점

체크카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통장에 연계된 카드입니다. 그래서 카드보다 중요한 게 예금 통장입니다.

그래서 체크카드를 고른다는 것은 예금통장을 고른다는 의미이고 어떤 은행에서 예금 계좌를 개설하느냐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그래서 본인이 잘 쓰는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는 게 낫습니다. 왜냐하면 통장에 돈을 입금하기 위해 들어가는 수수료를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예금을 만들면 돈이 있는 급여통장이나 비상금 통장에서 해당 체크카드용 계좌로 돈을 이체할 때 같은 은행이 갖는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급여 통장 같이 큰 돈이 있는 계좌에 연결하여 체크카드를 만들지 않기를 권유드립니다.

혹시나 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카드 취득자가 돈을 다 써버리는 것을 방지하자는 취지입니다. 특히, 해외에서 카드를 분실했거나 도둑맞았을 경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체크카드에 연결된 계좌에는 적은 돈만 넣어두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종합하자면, 가능하면 신용카드보단 체크카드를 쓰시되, 체크카드는 이체 수수료가 없는 주거래 은행에서 계좌를 만드세요.

체크카드 통장에 돈은 최소한으로만 유지되게 하는 것이 안전하고 무분별한 소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 함께 읽어볼 만한 글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