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종합소득세 납부의 달입니다. 저도 이번에 납부 완료했습니다. 어찌나 국세청에서 년초부터 종소세 납부하라고 닥달을 해대는지 무서워서 신고했습니다. 금액이 적다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하지만 수입이 크거나 홈택스에서 신고하기 너무 귀찮다거나 한다면 세무사를 통한 신고대행을 해도 좋을 듯 합니다.
이번에 종합소득세 납부하기 전에 혹시 세무사를 통한 종소세 신고대행은 비용이 얼마인지 물어보았습니다. 회사 근처 세무사 사무소에 전화해서 문의를 했습니다. 급여 외 추가 비용을 약 1천만원 정도라고 가정해서 견적을 여쭤봤습니다.
세무사님은 금액을 듣더니 대략 10만원 정도라고 하셨습니다. 아마도 신고해야 할 금액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제 얘기는 참고용으로 삼으셔야 합니다. 실제는 본인의 상황과 신고금액 등을 바탕으로 세무사 사무소에 직접 문의를 통해 알아보셔야 합니다. 저도 실제로 신고대행으로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략적인 금액만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리고 준비해야 할 서류는 저처럼 직장인이면서 기타소득이 있어서 신고하려는 분들은 연말정산 신고서(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과 수입 증명서 등입니다. 적은 금액이라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직접 신고해보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