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직원도 몰랐던 마이너스 통장 필요한 이유

어렸을 때부터 귀에 딱지가 앉게 들었던 말.

빚에 대한 기억

우리 어머니는 아버지가 졌던 그 수많은 빚 때문에 평생을 옴짝달싹 못하고 사셨습니다. 20~50대 일생의 절반을 빚에 시달리거나 빚 때문에 원하는 것을 하면서 살지 못하셨습니다. 그러니 ‘빚이 무섭다’는 어머니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빚을 지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어쩌다 대출을 받아야 하는 일이 생기면 매일 전전긍긍하며 하루라도 빨리 빚을 갚기 위해 허리를 졸라 맸습니다. 그게 잘사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여전히 나의 어머니는 혹여나 내가 빚을 지고 사는 건 아닌지 가슴 졸이며 사십니다. 본인의 빚은 다 없어졌지만 자식들이 자신처럼 살게 될까봐에 대한 걱정이겠죠. 하지만, 저는 지금은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빚과 신용의 중요성

자본주의 사회에서 빚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 자체가 빚으로 돌아간다고도 할 수 있음을 이해합니다. 어머니의 바램과는 달리 저는 빚을 지고 삽니다. 그리고 그 빚이 내 자산을 더 늘려주거나 내 신용을 지켜주게 합니다.

이 글에서는 우리가 쉽게 간과할 수 있는 빚 활용법 중 신용을 지키는 용도로써의 빚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마이너스 통장 적극 활용이라는 불편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왜 필요할까

직장인들에게 마이너스 통장은 필수 아닌 필수가 되는 듯 합니다. 최근 물가와 금리 상승으로 가처분소득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직장인들이 급전을 융통하기 위해 마이너스 통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말그대로 잔고가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자동 대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여윳자금이 많지 않은 직장인들은 이 마이너스 통장을 활용해가며 가끔씩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지는 때를 대비하곤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필요성

직장인 분들은 마이너스 통장을 보통 급여 통장 대상으로 만듭니다. 이자율은 일반 대출보다 비싸긴 하지만 매일 이자가 계산되어 마이너스 잔고에서 돈을 다시 채워 넣으면 그만큼만 이자를 지불하고 별도의 대출행위를 하지 않아도 되니까 편리합니다. 요즘같이 대출받기 까다로운 때에는 쉽게 돈을 융통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그래서 대출이 필요없다 하더라도 마이너스 통장은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통장 잔고가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 이상 이자는 발생되지 않고 갑작스럽게 큰 돈이 카드대금 같은 것이 나갈 때 잔고가 모자라 연체가 되는 상황이 되면 신용등급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그런 리스크를 감당하기 위해서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해 놓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런 말하면 이자나가는 것은 무시하냐, 빚은 없는게 최선이다. 라는 말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맞습니다. 이왕이면 빚은 없는 것이 좋습니다. 내 자산 증식의 목적이 아닌 이상 은행에 이자돈 주는 것도 아까울 때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잔고 0의 순간

예기치 않게 통장 잔고가 부족해서 나가야 할 통신비를 못내거나 대출 이자를 납부 못하거나 공과금을 하루라도 미뤄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저 역시 그런 경우가 여러번 있었습니다. 분명 통장에 돈이 남아 있다고 생각했는데 미처 생각못했던 카드값이나 이체금으로 인해 통장 잔고가 0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통장잔고가 0이라서 카드값을 납부해야 할 때 내지 못했습니다. 그걸 발견한 뒤 그 다음날 바로 카드사에 입금을 해줬지만 이미 연체가 된 상태였습니다. 이런 연체 기록은 내 신용 정보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그 때 제 통장이 마이너스 통장이었다면 저는 아주 적은 이자비용만 내고 연체 기록을 남기지 않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이럴 때 필요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마이너스 통장을 미리 만들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항상 내 계획대로만 흘러가지 않으니까요.

신용을 지키기 위한 마이너스 통장

마이너스 통장을 만든다고 지출을 늘리라는 것은 아닙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할 때는 나도 미처 예측하지 못했던 돈이 나가지 못해 연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준비해 놓으라는 의미입니다. 그런 목적으로 마이너스 통장을 쓰지 않으면 비싼 이자를 주고 대출을 쓰는 것입니다. 분수에 맞는 소비습관은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신용을 저렴한 비용으로 지켜내세요.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