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DAQ

국내 주식보다 미국 주식에 더 많이 관심을 갖는 이유

국내 주식보다 미국 주식이 더 나은 점이 뭘까

코스피 시장이 바닥을 모르고 떨어지고 있습니다. 미 연준에서 금리를 상승하겠다는 기조를 확실히하면서부터 코스피, 코스닥, 부동산 모든 자산 시장에서 말 그대로 폭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부 개인 투자자는 이런 현상을 보고 같은 돈이면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낫겠다라고 포효합니다. 사실 몇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 다우존스나 나스닥 같은 미국 주식에 대한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국 주식에 더 관심을 갖는 네가지 이유

1. 외부 환경에 영향을 덜 받는다

우리나라 경제는 외부환경에 영향을 너무 크게 받습니다. IMF 이후 자본시장이 개방된 이후 우리나라는 세계 거대 자본의 투기장으로 전락하였다고 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최근 미 연준에서 금리 인상을 시사하자 즉각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급락하였습니다. 물론 미국 주식도 하락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국 시장만큼 큰 폭으로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2. 기업들의 지속 성장 가능성이 높다

기업이 영원하진 않습니다. 요즘엔 10년 버티면 잘 버틴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기업들은 미국이라는 국가의 어드벤티지인지는 몰라도 한국의 기업보다 지속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듯 합니다.

한국의 기업이 더 빨리 망한다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기업의 주가가 등락이 있지만 꾸준히 우상향하는 가능성을 미국 증시에서 더 많이 보고 있는 현상 때문에 미 주식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듯 합니다.

3. 배당이 높다

최근 뉴스 기사로 한국 기업들의 배당률을 문제삼은 적이 있었습니다.(관련 기사 : 우리나라 주식 배당수익률 ‘꼴찌’ 수준) 물론 기업마다 배당률은 다 다르지면 전반적으로 코스피의 배당 수익률은 우리나라가 1.52%로 주요국들과 비교했을 때 하위권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미국은 배당 수익률이 1.94%로 같은 조건이라면 코스피보다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배당 수익 측면에서는 더 유리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4. 야간에 투자 가능하다

코스피나 코스닥에 투자하려면 직장인들의 경우 몰래 회사에서 숨어서 해야 하는데 미장이 열리는 시간은 23:30부터 ~ 익일 06:00까지니 눈치보지 않고 투자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코인이 인기를 얻는 것도 24시간 거래가 가능한 환경이라는 것일 듯 합니다.

야간에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은 장점이기도 하지만 자칫 잠을 잘 수 없게 된다는 단점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