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언

주린이 주식투자 시작하기 전 명심해야 할 3가지

사회 초년생보다는 조금 직장생활을 해본 사람들이 재테크에 대한 욕망이 더 많이 생깁니다. 사회 초년생 때는 일단 안 받아보던 월급이라는 존재가 신기해서 재테크를 할 생각을 잘 안하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좀 지나면 내 월급만으로는 부자는 커녕 제대로 결혼이나 할 수 있으련지 의구심이 들기 시작할 때, 재테크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럴 때 가장 쉽게 접하는 재테크가 주식입니다. 그렇다고 주식이 가장 만만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주식도 굉장히 어려운 투자입니다. 하지만 주식이 다른 재테크 수단보다 접근성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적은 돈으로도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은 거액의 돈이 필요한데 비해 주식은 단돈 몇만원으로도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시작하는 초보 주식 투자자(주린이)

그렇게 시작한 주식을 평생 투자방법으로 삼는 분들도 많습니다. 비록 지금은 주린이(주식+어린이)겠지만 주식으로 큰 재산을 모으거나 재산을 불리는 사람이 되실 겁니다. 다만, 주린이들이 자주 실수하는 점들을 미리 알아보고 주의하면 좋을 것입니다.

주린이 주식투자 3계명

절대 대출금으로 주식투자 하지 마라

어떤 재테크든 종자돈을 만드는 것부터가 재테크의 시작입니다. 종자돈이 없이는 아무리 큰 수익률을 올려도 버는 돈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100만원을 가지고 투자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50% 수익률을 올리면 정말 잘한 일입니다. 그런데 그 수익률을 가지고서 겨우 50만원을 벌 뿐입니다. 원금손실의 리스크를 가지면서 겨우 50만원을 벌죠.

1억으로 투자한다고 했을 때 10% 수익률을 번다고 생각하면 1천만원을 법니다. 50% 수익률을 가지고도 50만원밖에 못버는거에 비해 고작 10% 수익률에 1천만원을 버는 것이 훨씬 낫지 않을까요?

그래서 사람들이 무리를 하게 됩니다. 목돈이 없으니 대출을 받아 그 돈으로 주식투자 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주식이 떨어졌을 때입니다. 대출금은 고스란히 부채가 됩니다. 부채는 복리로 불어납니다. 돈을 벌려고 시작했다가 빚더미에 앉아 회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늘 공부하라

처음 주식을 하면 ‘초심자의 행운’이 작동합니다. 너무 잘 됩니다. 수익이 나는 것을 보고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투자 실력을 맹신하게 됩니다. 이게 단지 운이었음을 모릅니다.

그래서 감으로 투자를 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돈을 잃어 갑니다.

투자자라면 공부해야 합니다. 경제부터 투자하려는 기업에 대해 공부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아는 만큼 보입니다. 투자에 실패를 해도 이를 복기할 수 있는 능력은 지식에서 나옵니다. 지식과 경험이 만나 지혜가 됩니다.

공부를 게을리하지 말기 바랍니다. 투자는 좀 늦어도 됩니다. 공부없이 하는 주식투자는 내가 가진 것을 앗아갑니다.

투자에 매몰되지 말라

쉽지 않은 이야기입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 늘 HTS(Home Trading System) 화면을 들여다 보게 됩니다. 시도때도 없이 내가 산 종목이 오를까 떨어질까 쳐다보게 됩니다. 농담이 아니라 5초에 한번씩 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당연합니다.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한 한번 투자하고 나서 HTS 화면을 너무 자주 보지 마세요. 주린이라면 전업투자자가 아니고 본업을 따로 주고 재테크 목적으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일텐데 가장 중요한 건 본업입니다.

본업에서 현금을 창출해야 투자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나치게 투자활동에 생활이 매몰되지 않게 늘 자신을 경계하세요.

앞서 말씀드린 세가지 사항은 주린이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닐 겁니다. 투자자라면 기본으로 삼고 습관처럼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벼락부자가 되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지속적으로 이기는 투자자로 성장하시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