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부자가 되길 원합니다. 그러나 누구나 부자가 되진 못하죠. 오히려 더 가난해지지 않으면 성공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부자들은 말합니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요. 하지만 현실은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자는 더 가난해지는 듯 합니다. 이걸 사람들은 불공평하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만드는 사소한 습관
부자가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이 더 가난해지는 것은 실상을 들여다보면 결코 불공평하지 않습니다. 그만한 생각과 행동이 이어졌기에 그런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어떤 것은 매우 사소한 습관 하나로 일생이 변하기도 합니다. 이건 절대 과장이 아닙니다.
어떤 습관으로 인해 시간이 갈수록 부의 상태가 변하는지는 조금만 살펴봐도 많은 예가 있습니다. 그 중 건강과 관련한 습관이 인생에 걸쳐 부의 상태를 바꾸는지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부자들의 건강 습관
부자들은 기본적으로 시간과 돈을 관리할 줄 압니다. 그리고 건강이 이 시간과 돈보다 더 중요하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죠. 건강이 무너지면 돈을 벌고 싶어도 집중을 할 수 없음을 잘 이해합니다.
그러니 몸에 조금 이상이 생기면 자신이 가진 시간과 돈을 통제하면서 바로 병원에 갑니다. 몸에 이상이 생긴건지 큰 병이 생기진 않는지 바로 체크합니다.
조기에 정밀 검사를 하고 간단한 시술이나 치료로 큰 병이 될 것을 막습니다. 굉장히 저렴한 비용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리고 자칫 돈으로도 해결 못할 병을 초기에 찾아내 치료합니다.
이후 부자는 더 건강한 삶을 살게 될 것이고 그 건강을 바탕으로 더 많은 돈을 벌게 될 것입니다. 부자들은 이미 자신의 노동력으로 돈을 벌고 있지 않는 상태일테니 자신의 시간을 원하는대로 사용하여 병원에 다녀오고 건강을 챙기는 노력을 했던 것입니다.
이로써 부자는 앞으로 더 부자가 됩니다.
가난한 사람들의 건강 습관
가난한 사람들의 예를 보겠습니다. 자신의 육체 노동과 자신의 시간을 이용해 돈을 벌고 있는 사람들은 아파도 바로 병원에 가지 못합니다. 병원에 가기 위해 사용해야 할 시간을 고용주가 허용을 안할 수도 있고 그 시간에 돈을 벌지 못하면 안된다고 생각해서 일 수도 있습니다.
괜찮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과 더불어 하루 일당을 벌기 위해 아파도 참습니다. 왠만한 것은 그냥 없어질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것들은 심각한 병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몸에 이상징후가 분명해질 때 겨우 병원으로 갑니다. 여기서 생각치 못한 진단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병을 치료하려면 더 이상 일을 하지 못하고 몇달을 입원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병원비도 꽤 나옵니다. 모아둔 돈을 꺼내 써야 할 것입니다.
오랜 시간 근로자나 자영업으로 일을 했지만 모아둔 돈이 많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입원 치료를 해야 해서 더 이상 수입이 생기지 않는 것은 물론 보험도 최소한의 것만 들었다보니 병원비로 지출되는 돈이 늘어나게 됩니다.
어쨌든 병이 나으면 좋으련만, 치료가 어려운 병의 경우 미처 낫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낫는다 해도 자산은 많이 줄어든 상태일 것이며, 향후 돈 버는 속도가 현저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병원조차 가지 않는다면 돈을 버는 시간보다 그냥 누워서 끙끙대는 시간이 더 많을 수도 있죠.
이렇게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 집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처럼 행동하라
위의 사례가 그냥 극단적으로 지어낸 이야기라고 치부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현실에서 꽤 많이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진정 가난한 자들은 계속 가난해지는게 당연한 것인가라고 말한다면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는 부자와 가난한 자를 만드는 하나의 사례를 알아보았으니 이를 교훈삼아 행동하면 됩니다. 흔히,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처럼 행동하라고 하지 않던가요? 맞습니다. 건강과 관련한 일은 부자처럼 행동하면 됩니다.
-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 아프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거나 휴식을 취합니다.
- 시간을 내어 꾸준한 운동을 합니다.
이 말을 듣고 시간이 어디있나라고 생각했다면 여러분은 가난한 사람이 될 확률이 매우 높다는 뜻이므로 지금 바로 생각을 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혹시 나는 부자처럼 행동하는지 가난한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소한 습관과 생각이 인생의 부의 크기를 좌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