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생활을 하는 분들이라면 KPI에 대해 지금 시점에 많이 언급하고 있을 텐데요. 매번 듣지만 이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왜 중요한지 모르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KPI 뜻(정의)
KPI는 영어로 Key Performance Indicator 라고 하며 풀어서 말하자면 핵심성과지표라고 합니다. KPI는 조직에 따라 평가 방식이나 내용이 조금씩 달라지긴 합니다. 하지만 조직의 성과평가를 위한 지표라는 점에서는 변함이 없습니다.
모든 조직은 목표를 가지고 있고 이 목표는 정해진 기간 동안 얼마나 달성하였느냐를 평가하면서 나아갑니다. 이때 여러 가지를 평가하게 되지만 그 조직의 변하지 않는 가치를 담은 평가 기준이 있습니다. 이를 KPI라고 합니다.
KPI 중요성
일반 기업은 보통 이익, 매출, 비용과 같은 재무적인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평가 기준은 결과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KPI 평가는 결과뿐 아니라 과정까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KPI 평가 지표에 넣지 못하는 것은 없습니다. 각 조직(기업)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평가 지표로 만들면 됩니다. 이를 KPI 도출이라고 합니다.
KPI 도출과 평가 방법을 정하고 보면 이 조직이 어떤 방향으로 성장하려고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KPI는 궁극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이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동기부여되게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KPI는 조직(회사)가 목표로 하는 것을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여러분이 몸담은 조직(회사)의 KPI 지표를 살펴보고 나는 어떤 식으로 일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KPI 도출 시 고려사항
KPI는 평가만큼이나 지표 도출이 중요합니다. 어떤 것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을지 정하는 작업은 조직원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KPI 평가 지표 도출 시 아래와 같은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 관리 중요성
- 통제 가능성
- 측정 가능성
첫째, 관리 중요성이란 경영 활동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 요인 중심으로 성과지표를 선정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업적 평가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통제 가능성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업무 권한 범위 내에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구성원이 직접 통제할 수 없다면 의욕 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측정 가능성은 KPI로 활용되기 위한 기본적 요소로, 측정할 수 있어야 최종 성과와 문제를 인식해 나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